석이버섯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차 술 만드는 방법, 석이버섯 손질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엠 잡학사전입니다. 오늘은 석이버섯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석이버섯은 석이과 석이류에 속하는 이끼(지의류)의 일종으로 우리나라 및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있으며 해발고도가 높은 산속의 바위나 위험한 절벽에 붙어서 자라기 때문에 채취할 때 위험이 따릅니다. 


사진출처: 지리산 전원주택&약초마을 blog  / CC BY



또 1년에 1mm만 자라나고 500원 동전 크기 정도가 10년 산으로 한 번 수확하려면 30~40년 정도가 걸리므로 생산량이 매우 적습니다.



사진출처: 맛있는뉴스 / CC BY


석이버섯은 생김새가 바위에 붙은 귀와 같다고 하여 석이(石 : 돌 석 耳 :귀 이)라고 부르는데 돌버섯, 석용, 백의 또는 석벽화, 석목이라고도 불립니다.

 

석이버섯은 흔하지 않고 귀한 만큼 예로부터 왕들의 보양식이나 역대 왕비들의 태교음식 등 궁중음식으로 사용되었고, 또 지금까지 한방이나 민간요법에서도 귀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뛰어난 풍미와 쫄깃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각종 무기질 및 식이섬유, 베타글루칸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맛있는뉴스 / CC BY


이처럼 석이버섯은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될 만큼 몸에 좋은 웰빙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효능을 살펴보면 항암작용과 당뇨,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고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석이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석이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1. 항암작용

석이버섯에 함유된 항암성분인 베타글루칸이 면역력 증강 및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고 양성 및 악성 종양의 증식을 막아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2. 당뇨 개선

비타민D가 부족하면 인슐린 분비 이상으로 당뇨병이 악화될 수 있는데 석이버섯 한 줌이면 비타민D 하루 권장량(400IU)의 절반을 채울 수 있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 당뇨에 특화된 GE974 물질이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3. 위건강 

석이버섯의 다당, 기로포르산, 레카노르산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하여 위염을 예방하고 위장을 다스려 소화불량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임산부 건강

석이버섯에 다량 함유된 엽산 성분이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하고 태아의 성장과 신경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와 태아의 뼈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5. 치매예방 및 뇌기능 향상

석이버섯의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뇌기능을 높여주고 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두뇌발달을 도와 기억력이나 집중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6. 변비 개선

석이버섯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돕고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를 개선시켜 줍니다. 


사진출처: 아보리스트 홍 욱이 / CC BY

 

7. 지혈작용

석이버섯에 함유된 기로포르산 성분이 피를 토하는 각혈이나 자궁출혈, 장출혈, 혈변 등의 지혈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8. 시력향상

석이버섯에는 레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을 맑게 해 주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어 시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석이버섯을 손질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1. 석이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불려주는데 

   너무 오래 불리면 특유의 향이 사라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잘 불린 석이버섯 중앙 부분의 돌기를 오려냅니다. 

3. 석이버섯을 양손으로 막 비벼주세요. 

4. 여러 번 물로 헹궈서 깨끗이 씻어줍니다.

5. 깨끗이 헹군 석이버섯의 물기를 꽉 짜주세요. 

6. 돌돌 말아서 채 썰어 주면 손질이 마무리됩니다. 


*손질한 석이버섯은 잡채, 된장국, 전골 등 각종 요리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석이버섯은 보통 버섯이 들어가는 요리에는 다 잘 어울린답니다.


 

석이버섯 차는 어떻게 만들까요?


재료: 석이버섯 50g, 물 1L


1. 석이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불려주세요.

2. 불린 후 양손으로 여러 번 비벼서 물에 헹궈주세요.

3. 물 1L와 함께 석이버섯 50g을 넣고 강불로 끓여줍니다.

4. 팔팔 끓으면 중불로 줄여 물이 1/2 정도 되게 달여주세요.

5. 달인 차는 하루에 3번 찻잔으로 음용하시면 됩니다. 




석이버섯 술을 담가볼까요?


재료: 석이버섯 100g, 감초 5개(편), 소주 1.8L


1. 석이버섯을 마른행주로 깨끗이 닦아냅니다.

2. 석이버섯 100g, 감초 5개, 소주 1.8L를 함께 넣어 용기를 잘 밀봉해주세요.

3. 밀봉한 용기를 서늘한 곳에 3개월 동안 보관합니다. 

4. 3개월이 지난 후 건더기를 건져내면 석이버섯 술이 완성됩니다. 



석이버섯의 부작용을 알아보아요.


석이버섯에는 오르시놀이라는 비교적 강한 독성물질이 있으므로 한약재 또는 식용으로 사용할 경우 물에 충분히 담가서 독성을 제거한 후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모든 버섯은 기본적으로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석이버섯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이 드실 경우 위장의 불쾌감이나 현기증, 두통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몸에 좋은 약재여도 체질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과 지시에 따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약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