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뿌리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쇠무릎, 우슬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엠 잡학사전입니다.

 

관절의 건강을 위해서는 우슬의 뿌리를 먹어야 한다는 옛말이 있는데요, 우슬의 뿌리에는 사포닌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관절의 염증을 없애주어 통증을 완화해주고 골격과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절의 건강을 위해 우슬뿌리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사진출처: 둔턱이의 블로그 / CC BY


우슬의 이름은 한자로는 '소의 무릎'을 뜻하는 우슬이라고 불리는데 줄기의 마디 부분이 소의 무릎을 닮았다고 하여 쇠무릎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이름들이 있는데 산현채, 대절채, 쇠물팍, 쇠무릎지기, 은실, 백배, 마청초라고도 불립니다. 



사진출처:  지리산 전원주택&약초마을 blog/ CC BY


우슬은 밭이나 시골길에서 흔히 보이는 여러해살이 풀로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잘 자라나고 가지를 쳐주면 1m까지 자라나는데 열매에 가시가 있고 쉽게 떨어져서 시골길을 걷다보면 종종 열매가 옷에 붙곤 있곤 하죠. 


사진출처: 둔턱이의 블로그 / CC BY


우슬은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순하고 독이 없어요. 보통 우슬을 약재로 활용할때는 뿌리 부분을 이용하는데 사포닌과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관절염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등 무릎 관절 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 줘요. 또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어혈과 종기를 없애주며 생리불순, 부종, 동통, 혈뇨, 양기부족, 새치 등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우슬은 꼭 약재가 아니더라도 요리로도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 이른 봄에 어린 잎과 줄기를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국으로 끓여 먹을 수도 있고 밥에 얹어서 쪄먹거나 탕이나 볶음, 백숙, 식혜, 묵으로 먹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드실 수가 있어요. 또 성숙한 잎과 뿌리는 효소 또는 술로 담가 먹을 수도 있습니다. 



사진출처:  지리산 전원주택&약초마을 blogCC BY



그럼, 우슬뿌리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관절염 개선 

우슬 뿌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과 칼륨 성분이 관절의 통증 완화 및 관절의 염증을 없애주고, 골격과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아주 효과적이에요. 




2. 이뇨작용 

우슬의 뿌리 성분이 신장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몸안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염증을 체외로 배출하면서 몸의 부종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요로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액순환 

우슬은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어혈을 풀어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니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4. 뇌건강 

우슬에 함유된 트리테르펜과 사포닌 성분이 뇌의 혈액순환을 돕고 기억력을 향상해 뇌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돼요. 





5. 자양강장 

우슬뿌리는 몸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며 오장의 기운을 튼튼하게 해주는 자양강장 효과가 있어요. 


6. 정력강화 

우슬은 상반신의 피를 아래쪽으로 보내 하반신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에 도움을 주며 노인들의 보약으로도 자주 사용되고 있답니다.



 

7. 여성건강 

우슬뿌리는 어혈을 풀어주어 체내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요. 이로 인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이 촉진되니 냉증 개선에도 효과적이에요. 



8. 진통작용 

우슬은 예로부터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천연 진통제라고 불릴 만큼 그 효능이 좋은데 우슬뿌리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요통, 관절염, 근육통, 신경통, 두통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골수를 보충하고 음기를 잘 통하게 하며 머리털이 희지 않게 한다. 무릎이 아파서 굽혔다 폈다 하지 못하는 것과 노인의 요실금 등을 치료하며, 발기부전 및 허리와 등뼈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 피를 잘 돌게 하고 모든 약 기운을 이끌어 허리와 넓적 다리로 내려가게 한다.”라고 적고 있다. 그러나 월경을 통하게 하고 유산시키는 효능도 있으므로 월경이 과다한 경우나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본초강목] 한습의 사기로 인하여 다리가 약해지고 저린 증상, 사지가 당기는 증상, 무릎과 허리가 아파서 굽신하지 못하는 증상에 혈기를 잘 통하게 하고 화산과 유산을 치료한다. 우슬을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우슬차 만드는 방법 


재료 : 물 2ℓ에 우슬 30~40g 


1. 우슬뿌리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은 후 그늘에 말려줍니다. 


2. 말린 우슬뿌리 30~40g 정도를 물 2L에 넣고 센 불로 끓여주세요.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 끓여 주면 우슬차가 완성됩니다. 

하루에 100ml씩 2~3번 정도 음용하시면 좋습니다. 





우슬고 만드는 방법 


1. 솥에 우슬뿌리 10~20kg 정도를 넣고 약 두배 정도의 물을 부어 센 불에 끓여줍니다. 


2.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이틀 정도 푹 달여줍니다. 

3. 건더기를 건져 내고 남은 약물을 끈적한 물엿이 될 때까지 졸여줍니다. 

4. 완성된 우슬고는 병에 담아 냉장보관하는데 하루에 5g씩 3번 식전에 드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따뜻한 물어 풀어서 마셔도 좋아요. 



우슬주 만드는 방법


재료 : 소주 1L, 우슬뿌리 150g, 황설탕 150g 

1. 우슬뿌리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 후 물기를 빼줍니다. 

2. 물기를 뺀 우슬뿌리를 채반에 넓게 펴서 2일 정도 바짝 말려주세요. 

3. 말린 우슬뿌리를 잘게 부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잘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4. 매일 한 차례 정도 잘 섞어주고 10일이 지나면 건더기만 걸러내어 진액만 용기에 다시 담아줍니다. 

5. 2개월 정도 지나면 용기를 개봉하여 거름망으로 불순물을 걸러줍니다. 

완성된 약술은 하루에 2번, 1회 20㎖씩 식사 전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우슬 부작용 


우슬은 자궁 근육을 수축시킴으로 임산부나 자궁출혈이 있는 분, 생리량이 많은 여성분은 섭취를 금하시고, 위염이나 위장장애가 있는 분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또 과다 섭취하면 설사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에 좋은 약초여도 체질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섭취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슬뿌리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도 좋은 약초의 효능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약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