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진쑥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차 조청 인진쑥환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엠 잡학사전입니다. 

오늘은 인진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예로부터 한방의 약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인진쑥은 사철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눈 내리는 한겨울, 매서운 추위에서도 죽지 않고 사시사철 자라나는 생명력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실제로 원자폭탄이 투하된 일본 히로시마의 척박한 땅에서 제일 먼저 싹을 틔울 만큼 자생력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인진쑥은 국화과의 다년생 풀입니다. 우리나라의 산이나 들, 어느 곳에서 나 자생하고 있으며40~100cm 정도의 길이에 일반 쑥보다 잎이 넓고 강한 향을 지녔으며 맵고 쓴 맛, 그리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인진쑥의 채취 시기는 음력 5월 전후인데요, 봄철에 한뼘쯤 자라난 쑥을 베어다가 말려서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음력 3월에 채취한 인진쑥은 약효가 높지만 음력 4월쯤부터 채취한 인진쑥은 약효가 별로 없다고 하네요. 




중국의 4대 명의 화타가 지은 인진쑥에 관한 시구입니다.


삼월(음력)인진쑥, 사월(음력) 제비쑥 

후세 사람들아 반드시 기억해다오. 

삼월 인진쑥은 병을 고치지만 

4월 제비쑥은 불쏘시개일 뿐이라네.


이러한 인진쑥은 간장 질환 및 피부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동의보감에 100가지 효능이 있는 약초라고 기록될 정도로 다양한 약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인진쑥을 더위지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한 여름 더위를 먹고 쓰러졌을 때 즙을 내어 마시면 곧 증상이 사라진다고 하니


오늘, 인진쑥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진쑥의 효능


1. 간질환  

인진쑥에는 카피라린, 스코파론이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담즙 속의 콜산, 빌리루빈 등의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간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또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급성간염, 만성간염, 간경화증 등의 간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항암작용

인진쑥에 함유된 치네올 성분은 백혈구 내의 종양 및 발암 곰팡이,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힘이 강해 항암제로 효과적이며, 또 항암작용을 하는 엽록소가 많아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인진쑥에는 클로로필이라는 엽록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 주고 혈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줍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위장 질환 예방

인진쑥에 함유된 유파틸린 성분이 정상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염증인자를 억제하여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역류성 식도염 및 위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5. 안구 건강

인진쑥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망막의 로돕신 재생을 도와주고 눈의 피로 및 독소를 제거하여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또 비타민A 성분이 망막 건강에 도움을 주어 눈의 노화를 늦춰주고 야맹증, 백내장, 황달, 황반 변성,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 질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6. 변비 개선

인진쑥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변비를 개선시켜 줍니다. 


7. 피부 미용

인진쑥에는 베타카로틴, 칼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백 및 보습 작용에 도움을 주며,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유지시켜줍니다. 또 인진쑥에 함유된 비타민 C , 미네랄 성분이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피부를 진정시켜주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8. 입냄새 제거

인진쑥에 있는 치네올 성분이 항균 및 탈취 작용에 뛰어나 입냄새를 없애주고 입속의 염증을 제거해주어 구내염, 구강염, 비강염, 치통, 치주 질환 및 잇몸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인진쑥의 효능은 여기까지 입니다. 지금부터는 인진쑥을 먹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채취한 인진쑥은 어떻게 보관하나요?


채취한 인진쑥은 깨끗이 씻은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말려서 보관하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인진쑥을 생즙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재료 : 인진쑥 잎 10장, 생수 

1. 인진쑥 잎을 깨끗하게 씻은 후 믹서기에 갈아주시면 됩니다. 

2. 잎이 잘 갈리지 않을 때는 생수를 조금 첨가해서 갈아주세요. 

3. 인진쑥 생즙은 20ml 정도가 적당합니다. 맛이 너무 쓰면 벌꿀을 첨가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 인진쑥은 생으로 사용하면 독성이 있고 성질이 차지만 말려서 볶거나 찌면 성질이 따뜻해지고 독성이 적어집니다.  




인진쑥 차 만드는 과정을 알아볼까요?


재료: 인진쑥 40g, 물 2L

1. 용기에 물 2L와 인진쑥 40g을 넣고 강불로 끓여줍니다.

2.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를 은근하게 달여줍니다.

3. 식혀서 냉장 보관해주시고 1회 100ml씩 하루에 2~3번 나눠 드시면 됩니다.



인진쑥 효소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인진쑥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오래 씻으면 약성이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인진쑥의 물기를 제거한 후 잘게 썰어줍니다.

3. 인진쑥과 설탕을 1:1로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4. 잘 버무려준 인진쑥을 항아리에 담고 잘 밀봉해주세요.

5. 1차 발효는 5~7일 정도이고 하루에 한 번씩 재료를 잘 섞어주세요.

6. 1차 발효가 끝나면 거름망으로 건더기를 걸러냅니다.

7. 추출한 발효액을 3개월 정도 2차 발효하면 인진쑥 효소가 완성됩니다.

8. 완성된 인진쑥 효소는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주세요.


※ 인진쑥 효소는 물에 4~5배 정도 희석해서 식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인진쑥주는 어떻게 만들까요? 


재료 : 인진쑥 200g, 담금주 1.8L 

1. 음력 5월 단오 이전에 채취한 인진쑥을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2. 데쳐진 인진쑥의 물기를 제거하고 2일간 그늘에 말려주세요.  

3. 말린 인진쑥을 잘게 잘라 용기에 담고 담금주 1.8L를 부어줍니다. 

4. 용기를 잘 밀봉하고 서늘한 곳에 6개월 이상 숙성해주면 인진쑥주가 완성됩니다. 

5. 인진쑥주를 드실 때 매일 저녁 20ml씩 드시면 좋습니다.



인진쑥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재료 : 인진쑥, 삽주 뿌리, 복령 가루 

1. 건조된 인진쑥과 삽주 뿌리를 1:1로 냄비에 넣고 물을 3배 정도 부어준 후 10시간 정도 달여줍니다. 

2. 건더기를 걸러내고 남은 진액이 물엿처럼 될 때까지 천천히 약한 불로 달여줍니다. 

3. 물엿처럼 만들어진 인진쑥 진액에 복령 가루를 넣어주는데 물 양의 1/3 정도 넣고 콩알만 한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주면 인진쑥환이 완성됩니다.  

4. 인진쑥환의 하루 권장량은 식전에 10개씩 1일 3회 드시면 됩니다. 



인진쑥 조청 만드는 방법입니다. 


재료 : 인진쑥 어린잎 200g,  엿기름 200ml, 찹쌀

1. 인진쑥 어린 잎 200g을 믹서기로 갈아 즙을 냅니다. 

2. 엿기름 200ml와 미온수 400ml을 섞은 후 2시간이 경과하면 건더기를 체에 걸러줍니다. 

3. 찹쌀을 씻어 불린 후 2번의 엿기름물과 1:2로 섞어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4. 엿기름과 찹쌀이 삭혀(발효)지면 1번의 쑥즙을 넣고 약불에 4시간 달여줍니다. 

5. 만들어진 인진쑥 조청은 하루에 2번, 아침저녁 공복에 아빠 숟가락 1스푼씩 드시면 됩니다.  




인진쑥 부작용 


인진쑥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 냉증이 있는 사람은 되도록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인진쑥을 과다 섭취하면 간염이나 습성 폐수종, 부정맥, 심박 저하, 저혈량성 쇼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 사용량은 4~8g이며 인진쑥을 한 번에 15g 이상으로 음용하면 위험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몸에 좋은 약재여도 체질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과 지시에 따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진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도 좋은 약초의 효능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약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