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취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개미취 나물, 자완, 반혼초, 탱알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엠 잡학사전입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개미취에 대해 알아볼게요.




개미(蟻)취라는 이름은 꽃대의 작은 무수한 털의 모양새가 꼭 개미가 붙어 있는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보통 '취'(나물)라는 이름이 들어간 풀들은 나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또 목숨을 건지는 약초라고 하여 '반혼초'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탱탱한 알맹이라고 해서 '탱알' 또는 뿌리줄기 부분이 자주색이라고 해서 '자완'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개미취는 전국 각지의 시골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로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깊은 산속 습지에서 자생하는데 자주색 꽃이 아름다워 따로 꽃 보기 식물로 많이 심기도 하며 나물용으로 재배하여 시중에 판매하기도 합니다. 


길이는 보통 1.5m 정도 자라고 재배하는 것은 약 2m 정도 자라나며 꽃은 7월~10월에 연한 자주색이나 하늘색으로 피어납니다.


개미취는 옛부터 어린잎을 채취하여 나물로 사용하였고 뿌리와 땅속줄기(근경)를 약용으로 사용할 만큼 버릴 게 없는 귀한 약초입니다. 


또 강력한 진해거담제로 한방과 민간요법에서 기침감기, 천식, 폐결핵성 기침, 만성 기관지염 등의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개미취는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고 풀 전체에서 향기가 나고 독성이 없어요.


그럼, 개미취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기침, 가래에 좋아요.

개미취의 사포닌 성분이 기도의 분비물을 증가시켜 가래를 희석시키고 삭혀주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감기 및 급성 기관지염, 폐농양 치료에도 좋습니다.




2. 이뇨작용

개미취의 퀘세틴 성분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소변 배출이 잘 이루어지게 합니다. 또 몸의 붓기를 빼주고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3. 항암작용

개미취 뿌리에는 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퀘세틴 성분과 에피플에델라놀 성분이 노화와 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노화 및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각종 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4. 소염작용

개미취가 강력한 항균, 항진균과 소염작용을 하여 면역력 강화는 물론 염증을 개선해주고 대장균, 이질균, 변형 간균, 녹농균, 콜레라균 등을 억제하여 각종 염증의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5. 폐질환

개미취의 사포닌 성분은 여러 장기에도 도움을 주지만 특히 폐를 보호하고 폐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폐와 관련된 질병인 노인성 천식, 폐렴, 폐결핵, 각혈 치료에 좋습니다. 




6. 인후통증

목 안쪽 편도선 주변의 인두와 후두가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 인후통이 발생하는데 개미취의 뿌리를 달여 드시면 소염과 소종을 촉진하고 갈증을 해소하여 인후의 통증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개미취를 생으로 먹을 수 있나요?

개미취는 쓰고 아린 맛이 있어 생으로 드시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물로 드시는 경우에는 어린잎과 순을 뜯어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3일 정도 쓴맛을 우려내고 간장 또는 된장, 고추장으로 양념해서 무쳐 드시면 괜찮습니다.


개미취 뿌리차(자완차)는 어떻게 만드나요?

재료 : 물 1L, 개미취 뿌리 10g


1. 개미취 뿌리 10g과 물 1L를 용기에 넣고 함께 끓여줍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주는데 물이 1/2이 될 때까지 달여주세요.

3. 달여진 물을 식혀서 냉장 보관해주시고 1일 2~3잔씩 음용하시면 됩니다.



개미취 발효액 담그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뿌리를 다듬고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2. 물기를 뺀 개미취 뿌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3. 뿌리와 황설탕을 1:1 비율로 용기에 넣고 밀봉합니다.

4.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100일 정도 발효시켜 주세요. 

5. 100일 후 건더기를 건져내고 발효액만 6개월~1년 정도 재숙성해 줍니다.

6. 완성된 발효액과 생수를 1:5로 희석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개미취 법제는 어떻게 하나요?

1. 뿌리를 깨끗하게 씻은 후 3시간 정도 물에 담가주세요.

2. 건져낸 뿌리를 잘게 썰어 햇볕에 말려주세요.

3. 말린 뿌리에 꿀과 물을 적당량 넣고 버무린 후 꿀이 스며들게 3~4시간 정도 기다립니다.

4. 꿀에 절인 뿌리를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볶아주세요.

5. 볶은 뿌리를 그늘에 말려주시면 완성됩니다.



개미취에 부작용이 있나요?

개미취는 독성과 부작용이 없어 어린이나 임산부들의 기침에 좋은 약이 되나 성질이 따뜻하여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고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개미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도 좋은 약초의 효능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약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re